생각을 나열하고 싶은 욕심은 있지만 능력 밖의 일이므로, 강하게 기억나는 부분을 중심으로 내 생각을 말하고자 한다.
2. 생각 하나 -봉건적 공동체 또는 권위주의를 탈피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서.
부모님의 죽음에 대한 걱정, 특히 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걱정을 하는 대목에서 저자는 봉건
사회화과정은 단순히 부모와 남자 아이 사이의 상호 경험에만 의지하지 않는다. 부모에 대한 느낌과 주위 사람들, 그리고 학교, 군대, 직장과 같은 권위주의적 사회 조직을 통해 계속적으로 사회화되는 것이다. 각자가 가진 경험의 차이가 저자의 논리 전개의 적합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지 않
저자처럼 사회가 변하고 있더라고 아버지나 그 밑에서 자란 나나 아직까지도 소위 ‘동굴 속 황제’라는 것이다. 저자는 동굴 속 황제를 권위주의와 자기애에 갇혀 주위를 객관적 시각에서 볼 수 없는 사람이라고 하고 있다. 나는 이 책을 읽기 이전부터 아버지를 권위주의적, 동굴 속 황제라고 생각해
동기(動機)를
계승, 그것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과 미국 사회학의 방법을 결합시켜 현대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비판이론을 전개하였다.
에서의 그의 위치를 살펴봐도 벤야민은 비주류학자였다. 오창호,「맥루한과 벤야민」, 한국언론학회,『한국언론학보』, 48권 3호, 2004, p. 413~414에서 인용.
기독교의 정신으로 세워진 교회 내에서 여성의 위치와 현실을 보면 그것이 기독교의 평등정신을 제대로 실천하고 있지 못함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특히 교회가 한국사회의 전통적인 유교정신과의 갈등 속에서 발전하면서 나름대로의 특수성을 가지게 된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오늘날 대내외적으로
다처제)
․ 복수의 처를 거느릴 수 있는 이유-경제사정(여성의 심한 노동 부담)
․ 다처혼이 나타나는 이유
- 결혼적령기의 편차:남녀의 비율 중 여자가 높음
- 남성의 평균수명이 여성보다 짧음.
- 전쟁, 장남에 대한 도전을 막기 위한 남아살해
․ 경제적 사회적 지위 -> 귀족, 높음계급
사회현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또 그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주장이 강력하게 나타나자 교육과 사회를 서로 관련시켜 연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는 여러 분야 학자들이 교육현상을 새로운 시각으로 연구하는 계기가 되었다. 교육을 사회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에 미치는 사회의 영
사회복지 사업과 연관된 최근 주요 프로그램
1) 육군의 군 고충 상담관 제도
현 육국에서는 각급 부대에서 발생한 각종 사고의 예방을 위한 대책으로 부대관리에 상담관 제도의 필요성을 인정하여 내부적으로 운용하고 있다. 병영 고충 상담관 제도는 병영생활 부적응자에 대한 문제 해결과 장병 기
내용을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우리는 등짐을 지고 전국의 장시를 돌아다니면서 물건을 파는 사람인데, 짚신에 감발을 치고 패랭이 쓰고 꽁무니에 짚신 차고 이고 저자를 다니며 나무그릇, 토기 등과 같은 비교적 값싼 물건과 금․은․동제품과 같은 비싼 물건들까지 파는 사람이다.
생각된다.
마키아벨리의 이와 같은 사물에 대한 관점은 책의 여러 군데에서 잘 나타나 있다.
54페이지에 `그러므로 새로이 획득한 국가에 있어서는 적에 대해서 자기 자신을 지킬 것, 자기편을 끌어들일 것, 힘 또는 계락에 의해 정복할 것, 주민으로부터 사랑받음과 동시에 외경(畏敬)토록 할 것, 병사